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운영일기 #39일차
안녕하세요 아하지입니다. 요즘 티스토리가 조금 뜸했네요 :)
사실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언급조차 하지 않았던 디지털노마드 일기.
- 네이버 블로그 활용하기 (애드포스트 / 쿠팡파트너스)
-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현재 이렇게 3개를 생각 하고 있어요. 여행블로그가 언제 다시 활성화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여행블로거로써 그 외 해외여행 사이트 예약 등에 대한 부수입이 많이 있었는데, 현재는 거의 없는 상태라 다른 일을 도모해야 하더라구요.
그래서 시작하게 된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국내 도매시장에서 있는 제품은 너무나 많아 기존 스마트스토어와의 경쟁력에서 살아남기 힘들겠더라구요. 게다가 사입 할 여유 돈과 사입시 물건을 둘 창고가 없다는게 함정.
또 언젠가 될지 모를 해외여행 재개시, 스마트스토어가 잘되고 있다면 국내에 발이 묶여 있어야 할 상황이지 않은가 싶어서 재고 없이, 인터넷으로 뚝딱 주문하며 자유로운 공간에서 일 할 수 있는 해외구매대행으로 마음이 쏠리더라구요. 세금 관련해서도 해외구매대행이 더 낫고 그래서 시작한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통신판매신고/식품안전수강/수입식품허가 까지 마치고, 물품을 하나씩 소싱해가는 중이에요.
사업자등록은 작년 11월에 하였으나 실제 물품은 12월 25일 부터 업로딩 하기 시작해 12월 25일부터 체크해보니 벌써 39일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갔더라구요. 흔들리는 마음을 잡아보자 이렇게 사업일지를 작성하기로 마음 먹었답니다.
-
첫 매출
우선, 주업은 아닌 부업으로 할 목적으로 시작한 스마트스토어라, 스마트스토어를 알려주신 분께서 3달을 그냥 상품 올리는데만 집중해보세요. 라고 하셨어요.
근데 너무 감사하게도 12월 25일 상품 올린 후 1월 7일 첫 주문이 들어왔어요. 이 때 물건 갯수는 고작 20개 정도 였는데, 첫 구매가 이루어졌어요.
진짜 너무 감사한분 구매확정도 빨리 눌러주셔서 정산도 엄청 빨리 받음 ㅠㅠ ♥ 감사합니다 잊지않을게요 고객님.
-
현시점 주문상태
첫번째 주문 01/07 발생 후 두번째 주문은 01/09 발생 되었어요.
두번째 주문은 주문서를 받고 나서야 아차 싶었던게, 사이즈별로 옵션을 설정후 옵션추가금을 넣어 두지 않아 작은 사이즈와 큰사이즈가 요금이 동일 했다는 거였어요 ㅠㅠ (그래서 주문주셨나..ㅋㅋ) 배송 후 마이너스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남는 것도 없는 물건을 팔지 말까 하다가 그래도 이렇게 판매지수가 높아지는게 좋지 않을까 하여 그대로 진행했어요.
3일 후 고객님께서 제품이 언제오시냐며 연락까지 왔었는데 1/9토요일 주말끼고 막 월요일 출고 된 후라 해외구매대행이라 언제쯤 배송 될 거 같다라고 안내드렸어요. 그 날 까지 못 받을 까봐 조마조마 했는데 다행히 예정일보다 이틀 먼저 받으셨더라구요 다행 ㅎㅎ.. 물건에 하자는 없었는지 연락은 없으셨지만 구매확정을 안해주셔서 마음이 조마조마 ㅠㅠㅎㅎ 자동구매확정으로 넘어가서 자동구매확정으로 정산 완료.
이후 또 2주간 주문이 없었어요. 그래 3달 올려보면 좋지 라고 했었는데, 막상 2건 판매 하고 나니 뭔가 아쉽더라구요? 그 사이에 소싱은 또 나름 했어요. 다른 해외구매대행 처럼 프로그램으로 올리진 않고 상품 보며 하나하나 올리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개인적으로는 타오바오에서 후기도 보며 사람들 반응도 살피고 괜찮은 제품들로만 올리려고 하고 있다 보니 상품이 올라가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있는 편.
약 2주 후 01/23, 01/26 이렇게 세번째 네번째 주문이 들어왔어요. 신기하게 비슷한 텀으로 1~2번째 주문이, 3~4번째 주문이 들어오는게 놀라울 따름 ㅎㅎ 이건들은 현재 현지에서 물건 배송 후 몇일 전에 인천항으로 들어왔지만 주말이 걸려 있던 상태라 아직 배송이 인천세관에 잡혀있네요. 이번 주 중으로 고객님들께 배송 될 예정이라 제품은 잘 들어왔을런지 궁금하네요.
약 1주 후 01/31 다섯번째 주문 발생. 설레는 마음으로 제품 주문을 넣었으나 공장이 벌써 휴가 ㅠㅠ 아쉽게도 조금 비싼제품으로 발주를 넣었어요. 속상하지만 좀 덜남기더라도 고객님이 빨리 받아봤으면 하는 마음에 주문진행했네요.
유입수는 어떤날은 엄청 많고 어떤날은 적은 편이고, 스토어찜은 어느샌가 쑥쑥 늘어 있었어요.
물론 3자리 4자리 수도 되지 않는 두자리 숫자이긴 한데 ㅎㅎ 그래도 한분 한분 스토어를 찜해주시는 거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어요. 더 좋은 상품 많이 리스팅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순간들 ㅎㅎ
+ 사실 구매대행이라는게 물건갯수로 압도해야 하는데, 오늘 기준으로 고작 33건. 매일 열심히 올려야 하는데 부업으로 하고 있는거라 매일 쉽지가 않은 상황. 그래도 하루에 하나씩은 올려보자 늘 마음을 먹고 있어요 ㅠㅠㅋㅋㅋ
+배대지가 있다는건 마음이 정말 푸근한일. 11월 사업자 등록과 스마트 스토어는 개설 한 뒤였지만, 배대지를 몰라 상품 리스팅도 안하고 있었는데, 소개해주신 분의 배대지로 함께 진행 하기로 하고 가맹점비를 낸 후에 입점 되었어요. (이후 개인 포스팅할게요!) 가맹점비를 낸 이후의 수수료는 그냥 제품가의 5%만 지불하면 되는거라 상품비용 + 배송료 + 5% 수수료 + 수익 이 계산만 잘 하면 되더라구요.
좋은 점 한국 사장님과 현지에 중국분들과 연결하는 거라 한국말로도 다 하고 혼자 하기 어려운 공장 주문이나 물품에 대한 상세 질문등도 확인해서 바로 해주시니, 나만 좋은 상품 잘 골라 잘 올려 잘 팔면 되는일.
좋은 점2 공구 진행. 아동완구 같은 경우는 kc인증을 받아 올려야 하는 거라 쉽게 들여오기 어려운데 공구 진행으로 일정 기간에만 진행 할 수 있어 스토어에 활용하기도 좋을 거 같아요. 아직 공구 진행을 해보진 않았는데 좀 더 공부 후에 공구 진행 해볼 예정.
좋은 점3 초기 아무것도 모를 때 받는 자료들. 배대지에서 이런 자료 까지 주진 않으나 가맹점비용을 내고 진행을 하는 거라 받을 수 있는 자료들. 초반 사업자등록 부터 물건 등록 방법 까지 해외구매대행에 필요한 기본 정보들이 다 있어요. 혼자 했다면 죽어라 강의보며 공부해서 감 잡고 상품 리스팅 부터도 어려웠을 내용. 기본 틀이 다 있어서 12월 24일 교육듣고 25일 첫 물건 올렸어요 ㅎㅎ
이용 중인 배대지 리얼셀럽
http://realceleb.kr/celeb/?rcode=31
혹 함께하실 분들은 추천인 아이디 stay0427 부탁해요 ♥
아직 나도 완벽하지도 많은 매출이 있는 건 아니지만 좀 더 고정적인 매출이 나오길 바라며!! 다음 운영일기에는 좀 더 많은 매출이 늘어있기를 ♥
언젠간 발리에서 근무하고 있는 내가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