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마드스케치 블로그수익/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운영일기 #배대지 해외송금하기 해외송금수수료 비교 (SC제일은행 VS 신한쏠)

by &Nomad Tips 2021. 4. 13.
728x90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운영일기 #배대지 해외송금하기 해외송금수수료 비교


 

안녕하세요 잇님들 아하지입니다 :)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을 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배대지는 <리얼셀럽>을 사용 중인데, 충전금 형식으로 사전에 미국달러를 중국배대지 통장으로 입금 후 추후 주문이 들어오면 물건값+수수료+해외배송료를 차감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배대지 이용을 위해선 해외송금을 통해 중국으로 해외송금을 해야 하더라구요. 우선 2번의 해외송금을 통해 제가 사용했던 해외송금 수수료를 비교를 해드릴게요~

 

1> 카카오뱅크 WU 웨스턴유니온 해외송금

우선 제일 첫 주문이 들어오고, 배대지에 먼저 주문을 넣은 다음 해외송금을 했었는데요. 처음 환전요청은 카카오뱅크의 WU 웨스턴유니온 해외송금으로 보냈어요.

수수료는 5불, 200여개국 보내며 1분내외로 보낼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송금통화는 미화(USD)밖에 안되요.

중국에서도 중국통장으로 보내지만 미화로 보내달라고 했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웨스턴유니온 방식으로 보냈었는데요.

이 방식은 보내고 나서야 뭔가 잘 못 되었다는걸 알았답니다 ㅠㅠ..

이 방식은 현지에서 받는 사람이 직접 서류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해서 환전 수락을 해야지만 받더라구요. 보내는 사람은 편리하지만 보내는사람은 복잡한 형식^^ㅋㅋ 게다가 중국에서는 이 웨스턴유니온 방식이 철수가 되고 있어, 이 웨스턴유니온 방식을 취급하는 지점을 찾아가야 한다더라구요.

 

아차 싶어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로 문의 해 이미 보낸 해외송금 취소문의를 드렸어요. 현지에서 받을 수 없다는 사정과 함께 몇가지 양식을 써서 보냈더니 다다음날 취소를 해주었어요. 단, 해외송금 수수료는 이미 보낼 때 발생 된 건으로 수수료 제외 및 보내는날과 받는날의 환차액 손해가 발생 되었어요.

 

 

1/11 해외송금 USD 200 + 수수료 포함 = 227,193원

1/13 해외송금 퇴결 수수료 제외, 환차액 = 216,720원   / 10,473원 손해 (물건 하나 팔고 환전 잘못해서 벌써 마이너스남 ㅠㅠ)

 

하나은행 해외계좌가 있어 하나은행 송금하려고 했더니 하나은행도 웨스턴유니온 방식이더라구요.

 

2> SC제일은행 영업점 방문 해외송금

SC제일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해외송금 첫 성공했어요. SC제일은행 외환계좌도 가지고 있지만 처음 환전은 창구에서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창구를 방문해야만 했구요.

USD 200 사전 SC제일은행 일반 계좌에 있어서 바로 이체 되는 형식으로 했구요. (아니라면 현금 챙겨가셔야 한대요)

근데 해외송금을 하려니, 사업용으로 이체하는지 어떤목적으로 이체를 하는지, 받는사람 주소 전화번호 현지은행 현지스위프트코드 등등 모두 알아야 하더라구요..ㅎㅎ 이건 배대지 통해서 모두 받아 둔 상태였어요.

그래서 USD 200 보내는건 그날 환율로 적용이 되구요.

송금수수료 + 전신료 + 해외은행수수료(이건 현지 받는사람이 부담 혹은 보내는사람 부담 선택가능) 발생되었어요.

 

 

해외은행수수료는 현지에서 받게 되면 수수료가 더 많이 발생되며 내가 보낸 금액에서 그 수수료만큼 차감되기 때문에 여기에서 수수료를 부담하고 현지에서는 딱 USD 200 받을 수 있게 했구요.

SC제일은행 창구 외화송금 수수료

송금수수료 7,000원

전신료 8,000원

해은수수료 USD 18 : 한화 적용시 19,949원

 

총 15,000원 + 해은수수료 USD 18

 

3> 신한쏠뱅크 해외송금

이후 부터는 신한은행을 사업자계좌로 사용 중이여서, 사업자통장에서 해외송금한 기록을 남겨두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신한은행에서 보내봤습니다.

신한은행에서는 해외송금이 처음이었는데, 쏠뱅크에서 영업점 방문없이 바로 보낼 수 있더라구요!

이번에는 USD230 송금을 했어요. 지난 포스팅에서 썼던거 처럼 신한은행은 현재 한도제한계좌라 1일 30만원까지만 가능했고, 수수료 포함 30만원 이내로 송금해야 했어요. 사실 환전수수료가 1회 발생에 비싼편이라 충전금을 더 많이 넣어두려 했는데, 한도 때문에 ㅠㅠ USD230 밖에 못 넣었네요.

 

 

USD 230 보내면서 환율우대도 50% 받았구요.

송금수수료 면제 0원

전신료 8,000원 → 우대 받아 5,000원

해은수수료 USD 20

총 5,000원 + 해은수수료 USD 20

 


SC제일은행과 비교시 해은수수료는 USD2 정도 비싸네요. 위 적용환율 기준이라면 2,266.8원 나오네요. 

대신 송금수수료가 면제되고 전신료도 우대 받아 5천원만 내면 되니 1만원 저렴하더라구요! 해은수수료 적용해본다면 7700~7800원 정도가 저렴해지는 꼴! 

 

어차피 사업자 계좌가 신한은행으로 되어있기도 해서 당분간은 신한쏠뱅크에서 바로 해외배대지송금 바로 보내려고 합니다 : )

해외송금시 수수료 부분 꼭 확인하시구요. 그리고 카카오뱅크 / 하나은행 등 몇몇 곳은 해외환전을 누르게되면 수수료 저렴하다고 비교를 해주는데, 웨스턴유니온 방식인지 여부 확인 후 진행하세요! 특히 현지에서 웨스턴유니온 방식으로 받는데 문제가 없다면 오히려 웨스턴유니온 방식으로 보내는 편이 수수료는 훨씬 저렴하더라구요.

 

단, 못 받을 수도 있으니 현지 배대지와 확인 후 진행하는거 잊지마세요~

그럼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으로 빅파워 다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